많은 사람이 물어본다. 뉴미디어 분야에서 지속가능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? 선결 조건이 있다. 반드시 브랜드로 거듭나야 한다는 점이다. MZ세대(1980년대 초반~2000년 중반 출생자)는 브랜딩이 잘 된 뉴스와 잘 되지 않은 뉴스를 무의식적으로 구분할 줄 안다. 손끝이 무의식을 따른다. 콘텐츠가 유익한가? Yes. 그럼 구독(팔로우)할 만한가? 그건 No. 재미없는 유튜브 스킵하는 법을 젓가락질보다 먼저 배우는 엄지 관절 발달 세대에게, 콘텐츠가 각자 따로 노는 ‘○○일보 유튜브’는 가까이할 브랜드가 아니다.지금 대부분 언론사에